자산관리 서비스 이용약관

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본 약관은 주식회사 쿠콘(이하, "회사")이 제공하는 "자산관리 서비스"(이하,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와 "서비스"의 이용자(이하 "이용자")간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 기타 필요한 제반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정의)
  • ①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이란 스마트폰, 태블릿 등 휴대용 단말기에서 실행 가능한 응용 소프트웨어로서 "회사"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은 체크페이 앱을 의미합니다.
    2. "자산관리 서비스"란 "회사"가 "회사"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또는 "제휴사"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내 웹 페이지 호출을 통해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제6조 제1항의 서비스를 말합니다.
    3. "이용자"란 "회사"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또는 "제휴사"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접속하여 본인인증 및 각종 약관 동의 등 정해진 절차에 따라 "회사"와 이용계약을 체결하고 "서비스"를 이용하는 체크페이의 "회원"을 말합니다.
    4. "회원"이란 기본 체크페이 서비스 이용약관 및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동의하는 등 회사가 정하는 절차에 따라 가입하여 정상적으로 체크페이 앱 내의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 받은 고객을 의미합니다.
    5. "제휴사"란 "회사"와 제휴계약을 체결하고 "제휴사"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 "회사"의 "자산관리 서비스"를 연동하는 사업자를 말합니다.
    6. "전송요구"란 "이용자"의 개인정보 자기결정권에 따라, "이용자"가 "정보제공자"에 본인의 개인신용정보를 "정보수신자"에 전송할 것을 요구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7. "정보제공자"란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33조의2에 따라 "이용자"의 전송요구 시, 보유하고 있는 "이용자"의 개인신용정보를 "정보수신자"에 전송할 의무를 지는 자를 의미합니다.
    8. "정보수신자"란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33조의2에서 정의하고 있는 자로, "이용자"의 전송요구에 따라 "정보제공자"로부터 "이용자"의 개인신용정보를 제공받는 자를 의미합니다.
  • ② 본 조 및 본 약관의 다른 조항에서 정의되지 않은 용어의 해석은 「체크페이 서비스 이용약관」,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자산관리 서비스 운영정책 및 관련 법령에서 정하는 바에 따르며 그 외에는 일반 관례에 따릅니다.
제3조 (약관의 효력 및 변경)
  • ① 본 약관은 자산관리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이 "회사"에 "서비스" 이용 신청을 하고 "회사"가 이를 승인함과 동시에 효력이 발생합니다.
  • ② "회사"는 "이용자"가 본 약관의 내용을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도록 "서비스" 내 '마이페이지> 이용약관'을 통해 제공합니다.
  • ③ "회사"는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 ④ "회사"가 본 약관을 개정하고자 하는 경우 그 시행일 1개월 전에 변경 내용과 적용 일자를 명시하여 서비스 내 공지사항에 게시하고 "이용자"에게 전자우편 등의 방식을 통해 개별 통지합니다.
  • ⑤ 4항의 조항에도 불구하고, 법령의 개정 등으로 인해 긴급하게 약관을 변경해야 하는 경우 "회사"는 변경된 약관을 서비스 이용 초기화면에 1개월 이상 게시하고, "이용자"에게 전자우편 등의 방식을 통해 사후 통지합니다.
  • ⑥ "회사"는 제4항 및 제5항에 따라 개정 약관을 공지 또는 통지할 경우, "이용자가 공지 또는 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거부 의사 표시를 하지 않는 경우 개정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본다."는 취지의 내용을 고지합니다.
  • ⑦ 이용자"는 개정되는 약관의 내용에 대해 동의하지 않는 경우 공지 또는 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으며, 변경 내용에 대해 명시적으로 거부 의사를 표명하지 않은 경우 약관의 변경을 승인한 것으로 봅니다.
  • ⑧ 본 약관에서 규정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 보호법,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전자금융거래법 등 관계 법령에 따릅니다.

제2장 서비스 이용계약

제4조 (서비스 이용계약의 성립)
  • ① "서비스" 가입 대상은 체크페이의 회원 또는 체크페이의 회원이면서 "제휴사"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자산관리 서비스 이용을 희망하는 고객으로 한정합니다.
  • ② 제1항에 해당하는 고객 중 "서비스" 이용을 희망하는 자가 본 약관 및 개인(신용)정보 수집·이용 동의서에 동의하고, 회사가 정한 가입절차와 방법에 따라 서비스 이용 신청을 하면 회사가 이를 승인함으로써 "서비스" 이용계약이 성립합니다.
  • ③ "회사"는 "제휴사"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서비스" 이용을 희망하는 고객에 대해서는 추가적으로 개인(신용)정보 제3자 제공에 대한 동의를 받습니다. 해당 동의를 거부하실 경우, "제휴사"를 통한 "서비스"의 이용은 제한될 수 있습니다.
제5조 (서비스 이용신청 및 신청에 대한 승낙의 제한)
  • ① "회사"는 제4조에 따른 서비스 이용 신청에 대해 승낙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다음 각 호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 "회사"는 이용신청에 대한 승낙을 거부하거나 사후에 이용계약을 해지 할 수 있습니다.
    1. 만 19세 미만의 자가 이용신청을 하는 경우
    2. 허위의 내용을 기재하거나 "회사"가 제시한 내용을 기재하지 않은 경우 또는 오기 등이 있는 경우
    3. 이용 신청자가 본 약관의 위반 등의 사유로 이전에 이용계약이 해지되었던 경우
    4. 본 약관에 위배되거나 위법 또는 부당한 이용신청임이 확인된 경우
  • ② "회사"는 기술상 또는 업무상 문제가 있거나, 서비스 관련 설비 용량이 부족한 경우 이용신청에 대한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제3장 서비스 이용

제6조 (서비스의 내용 및 서비스의 변경 또는 중단)
  • ① "회사"는 "이용자"에게 다음의 각 호의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 금융자산 조회 서비스 : "이용자"의 개인신용정보 "전송요구"에 따라 "정보제공자"로부터 계좌, 카드, 대출 등 "이용자"의 개인신용정보를 수집하여 "이용자"가 통합조회, 관리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
    2. 비금융자산 조회 서비스 : "이용자"에게 직접 정보를 수집하거나, 별도의 동의를 통해 제3 제휴 서비스에서 수집한 자동차정보, 부동산정보 등 비금융자산을 관리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
    3. 분석 서비스 : "이용자"의 동의를 통해 "회사"가 수집한 정보를 활용하여 "이용자"의 자산 또는 소비내역을 분석한 통계정보, 비교정보, 소득정보, 절세정보 등을 제공하는 서비스.
  • ② "회사"는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련법령에서 정한 바에 따라 겸영 및 부수업무에 해당되는 서비스를 "이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 ③ "서비스"의 제공은 "회사"의 운영상·경영상·기술상의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 제공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유가 발생할 경우 "회사"는 "서비스"의 내용을 추가 또는 변경하거나 중단할 수 있습니다.
    1. 회사의 운영상, 경영상, 기술상의 필요 또는 제휴기관과의 계약이 종료되는 경우
    2. 천재지변, 전쟁, 국가비상사태, 테러, 해킹, DDOS 등 기타 불가항력적인 사유가 발생한 경우
    3. 통신, 전력 등의 공급이 중단되는 불가피한 경우는 물론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 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
    4. 관련 법령을 준수하기 위해 서비스 내용의 변경 또는 서비스 중단이 필요한 경우
    5. 시스템의 안전성 보장을 위한 마이데이터 참여기관 간 시스템 점검 시간
  • ④ "서비스"가 변경 또는 중단될 경우 "회사"는 해당 내용과 그 사유를 서비스 화면 또는 전자우편을 통해 "이용자"에게 사전 공지 또는 통지합니다. 다만, 사전에 공지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유가 발생할 경우, "회사"는 해당 사유가 해소된 이후 이를 통지할 수 있습니다.
제7조 (서비스의 이용제한 등)
  • ① "회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사유가 발생할 경우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이용자"에 대한 서비스 이용 제한 조치가 실행되기 전에 해당 내용과 그 사유를 전자우편을 통해 "이용자"에게 통지합니다.
    1. "이용자"가 본 약관에서 규정한 사항이나 서비스 이용정책을 위반하는 경우
    2. "서비스"의 운영을 고의 또는 과실로 방해하는 경우
    3. "이용자"의 정보를 허위로 등록하거나, 타인의 명의를 도용한 경우
    4. "서비스"의 본래 이용목적을 벗어나 기타 부정한 방법으로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회사에 손실을 끼치는 경우
  • ② "회사"는 본 조 제1항에 해당하는 사유로 이용계약이 해지된 "이용자"의 재이용 신청에 대하여 그 승낙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 ③ 본 조 제1항, 제2항의 조치에 대하여 "이용자"는 "회사"에 이의를 신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그 이의 신청이 정당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즉시 서비스 이용제한 조치를 해소하여야 합니다.
제8조 (서비스의 해지)
  • ① "이용자"가 "서비스"의 이용계약 해지를 원하는 경우 "회사"의 고객센터 또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서비스 내 '마이페이지> 이용 해지> 자산관리 서비스 이용 해지' 를 통해 해지할 수 있습니다.
  • ② "이용자"가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할 경우 "회사"는 모든 전송요구를 철회하고 자산관리 서비스를 이용하는 동안 수집된 해당 이용자의 개인신용정보를 즉시 파기합니다.
  • ③ 이용계약의 해지로 인해 발생하는 불이익에 대해서는 "이용자" 본인의 책임입니다.
제9조 (개인신용정보 전송요구)
  • ① "이용자"는 "서비스"를 통해 "정보제공자"에 본인의 개인신용정보에 대한 "전송요구"를 수행할 수 있으며, 본 약관에 동의하는 경우 "회사"가 "이용자"의 전송요구서 작성을 보조하고 전송요구서를 "정보제공자"에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하는데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 ② "이용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특정하여 "정보제공자"에게 전송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1. 신용정보 제공·이용자등으로서 전송요구를 받는 자 (이하, "정보제공자")
    2. 전송을 요구하는 개인신용정보
    3. 전송요구에 따라 개인신용정보를 제공받는 자 (이하, "정보수신자")
    4. 정기적인 전송을 요구하는지 여부 및 요구하는 경우 그 주기
    5. 전송요구의 종료시점
    6. 전송을 요구하는 목적
    7. 전송을 요구하는 개인신용정보의 보유기간
  • ③ "이용자"는 "서비스" 내 '마이페이지> 전송요구내역 관리'를 통하여 기존의 전송요구 내역을 조회하거나 기 설정한 전송요구 내역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④ "이용자"는 '마이페이지> 데이터 연동 관리> 전체 연동해제'를 통해 개별 금융기관에 본인의 개인(신용)정보 전송요구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연동을 해제할 경우, "회사"는 해당 금융기관에서 더 이상 "이용자"의 정보를 가져오지 않습니다.
제10조 (개인(신용)정보의 보호 및 관리)
  • ① "회사"는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보호법 및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합니다.
  • ②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서비스" 내 '마이페이지> 이용약관'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 ③ "회사"는 관련 법령에 따라 서비스 이용계약 해지 시까지 "이용자"의 개인신용정보 송수신내역을 보관하며, "이용자"에게 전자우편 등의 방법을 통해 연 1회 통지합니다. 단, "이용자"가 전송요구 시 특정한 개인신용정보 전송 요구기간이 종료된 경우 "회사"는 통지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 ④ "회사"는 관련 법령에 따라 개인신용정보의 수집·이용, 제공, 폐기 등 개인신용정보의 처리에 대한 기록을 기록이 발생한 날로부터 3년간 보존합니다.

제4장 계약 당사자의 의무

제11조 (회사의 의무)
  • ① "회사"는 본 약관 및 관련법령이 금지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서비스"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여 노력합니다.
  • ② "회사"는 "이용자"가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자"의 개인(신용)정보 보호를 위한 보안 시스템을 갖추며, 관련 법령을 준수합니다.
  • ③ "회사"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이용자" 로부터 제기된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될 경우에는 신속히 이를 처리하여야 합니다.
제12조 (이용자의 의무)
  • ① "이용자"는 관련 법령, 본 약관 및 "회사"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서비스 화면에서 고지하는 사항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 ② "이용자"는 반드시 본인명의로만 "서비스"를 이용하여야 하며, 본인의 명의를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그 사실을 즉시 회사에 통보하여야 합니다.
  • ③ "이용자"는 "회사"가 "서비스"를 안전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회사"에 협조하여야 하며, "회사"가 "이용자"의 약관 위반 행위를 발견하여 "이용자"에게 해당 위반행위에 대하여 소명을 요청할 경우, "이용자"는 "회사"의 요청에 적극 응해야 합니다.

제4장 계약 당사자의 의무

제13조 (손해배상)
  • ① "회사"가 본 약관의 의무를 위반함으로 인하여 "이용자"에게 손해를 입힌 경우 회사"는 "이용자"에 대하여 손해를 배상하여야 합니다.
  • ② "이용자"가 본 약관의 의무를 위반함으로 인하여 "회사"에 손해를 입힌 경우 또는 "이용자"가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에 손해를 입힌 경우 "이용자"는 "회사"에 손해를 배상하여야 합니다.
  • ③ "회사"는 접근매체의 위조나 변조로 발생한 사고, 계약체결 또는 거래지시의 전자적 전송이나 처리과정에서 발생한 사고, 전자금융거래를 위한 전자적 장치 또는 정보통신망에 침입하여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획득한 접근매체의 이용으로 발생한 사고로 인하여 "이용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그 손해를 배상할 책임을 집니다.
제14조 (면책사항)
  • ①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는 "이용자"에게 발생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1. "회사"는 "이용자"의 귀책사유로 인해 "서비스"를 정상적으로 제공하지 못하여 "이용자"에게 손해가 발생할 경우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2. "회사"는 관련 법령의 이행을 위해 "서비스"를 변경하거나, 중단할 수 있으며 이러한 제한으로 인하여 "이용자"에게 손해가 발생할 경우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3. "회사"는 "이용자"가 작성하는 등의 방법으로 "서비스"에 게재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해서는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4. "회사"는 제3자로부터 제공받은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해서는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5. "회사"는 "이용자" 상호 간 또는 "이용자"와 제3자 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한 거래 등에서 발생한 문제에 대해 "회사"의 귀책사유가 없는 경우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 ② 제13조 제3항에도 불구하고, 사고 발생에 있어서 다음 각 호에 기재된 것과 같이 "이용자"의 고의나 중대한 과실이 있는 경우, "회사"는 그 책임의 전부 또는 일부를 "이용자"가 부담하게 할 수 있습니다.
    1. "이용자"가 이용기기 또는 접근매체를 제3자에게 대여하거나 그 사용을 위임한 경우 또는 양도나 담보의 목적으로 제공한 경우
    2. 제3자가 권한 없이 "이용자"의 접근매체 등을 이용하여 전자금융거래를 할 수 있음을 알았거나, 쉽게 알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용자"가 접근매체 등을 누설하거나 노출 또는 방치한 경우
제15조 (분쟁 처리)
  • ① "이용자"는 본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을 때에는 서면 또는 인터넷으로 "회사"에 해결을 요구하거나 분쟁처리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 ② "이용자"가 "회사"에 이의를 제기한 경우, "회사"는 15일(영업일 기준) 이내에 이에 대한 조사 또는 처리 결과를 "이용자"에게 알려야 합니다.
  • ③ "회사"는 손해배상 등 분쟁처리를 위한 분쟁처리 책임자 및 담당자를 지정하고, 그 연락처를 "이용자"에게 통지하여야 합니다.
  • ④ "이용자"는 분쟁처리와 관련한 "회사"의 사고조사 및 관계당국의 수사절차에 협조하여야 합니다.
제16조 (준거법 및 관할법원)
  • ① 본 약관과 관련된 사항에 대해서는 대한민국 법을 준거법으로 합니다.
  • ② "회사"와 "이용자"간 발생한 분쟁에 관한 소송은 민사소송법 상의 관할법원에 따릅니다.
[부칙]
  • 본 약관은 2022년 03월 29일부터 적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