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본 약관은 주식회사 쿠콘(이하, "회사")이 제공하는 "자산관리 서비스"(이하,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와 "서비스"의 이용자(이하 "이용자")간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 기타 필요한 제반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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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이란 스마트폰, 태블릿 등 휴대용 단말기에서 실행 가능한 응용 소프트웨어로서 "회사"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은 체크페이 앱을 의미합니다.
- "자산관리 서비스"란 "회사"가 "회사"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또는 "제휴사"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내 웹 페이지 호출을 통해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제6조 제1항의 서비스를 말합니다.
- "이용자"란 "회사"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또는 "제휴사"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접속하여 본인인증 및 각종 약관 동의 등 정해진 절차에 따라 "회사"와 이용계약을 체결하고 "서비스"를 이용하는 체크페이의 "회원"을 말합니다.
- "회원"이란 기본 체크페이 서비스 이용약관 및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동의하는 등 회사가 정하는 절차에 따라 가입하여 정상적으로 체크페이 앱 내의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 받은 고객을 의미합니다.
- "제휴사"란 "회사"와 제휴계약을 체결하고 "제휴사"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 "회사"의 "자산관리 서비스"를 연동하는 사업자를 말합니다.
- "전송요구"란 "이용자"의 개인정보 자기결정권에 따라, "이용자"가 "정보제공자"에 본인의 개인신용정보를 "정보수신자"에 전송할 것을 요구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 "정보제공자"란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33조의2에 따라 "이용자"의 전송요구 시, 보유하고 있는 "이용자"의 개인신용정보를 "정보수신자"에 전송할 의무를 지는 자를 의미합니다.
- "정보수신자"란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33조의2에서 정의하고 있는 자로, "이용자"의 전송요구에 따라 "정보제공자"로부터 "이용자"의 개인신용정보를 제공받는 자를 의미합니다.
- ② 본 조 및 본 약관의 다른 조항에서 정의되지 않은 용어의 해석은 「체크페이 서비스 이용약관」,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자산관리 서비스 운영정책 및 관련 법령에서 정하는 바에 따르며 그 외에는 일반 관례에 따릅니다.
제3조 (약관의 효력 및 변경)
- ① 본 약관은 자산관리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이 "회사"에 "서비스" 이용 신청을 하고 "회사"가 이를 승인함과 동시에 효력이 발생합니다.
- ② "회사"는 "이용자"가 본 약관의 내용을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도록 "서비스" 내 '마이페이지> 이용약관'을 통해 제공합니다.
- ③ "회사"는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 ④ "회사"가 본 약관을 개정하고자 하는 경우 그 시행일 1개월 전에 변경 내용과 적용 일자를 명시하여 서비스 내 공지사항에 게시하고 "이용자"에게 전자우편 등의 방식을 통해 개별 통지합니다.
- ⑤ 4항의 조항에도 불구하고, 법령의 개정 등으로 인해 긴급하게 약관을 변경해야 하는 경우 "회사"는 변경된 약관을 서비스 이용 초기화면에 1개월 이상 게시하고, "이용자"에게 전자우편 등의 방식을 통해 사후 통지합니다.
- ⑥ "회사"는 제4항 및 제5항에 따라 개정 약관을 공지 또는 통지할 경우, "이용자가 공지 또는 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거부 의사 표시를 하지 않는 경우 개정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본다."는 취지의 내용을 고지합니다.
- ⑦ 이용자"는 개정되는 약관의 내용에 대해 동의하지 않는 경우 공지 또는 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으며, 변경 내용에 대해 명시적으로 거부 의사를 표명하지 않은 경우 약관의 변경을 승인한 것으로 봅니다.
- ⑧ 본 약관에서 규정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 보호법,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전자금융거래법 등 관계 법령에 따릅니다.
제2장 서비스 이용계약
제4조 (서비스 이용계약의 성립)
- ① "서비스" 가입 대상은 체크페이의 회원 또는 체크페이의 회원이면서 "제휴사"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자산관리 서비스 이용을 희망하는 고객으로 한정합니다.
- ② 제1항에 해당하는 고객 중 "서비스" 이용을 희망하는 자가 본 약관 및 개인(신용)정보 수집·이용 동의서에 동의하고, 회사가 정한 가입절차와 방법에 따라 서비스 이용 신청을 하면 회사가 이를 승인함으로써 "서비스" 이용계약이 성립합니다.
- ③ "회사"는 "제휴사"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서비스" 이용을 희망하는 고객에 대해서는 추가적으로 개인(신용)정보 제3자 제공에 대한 동의를 받습니다. 해당 동의를 거부하실 경우, "제휴사"를 통한 "서비스"의 이용은 제한될 수 있습니다.
제5조 (서비스 이용신청 및 신청에 대한 승낙의 제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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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회사"는 제4조에 따른 서비스 이용 신청에 대해 승낙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다음 각 호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 "회사"는 이용신청에 대한 승낙을 거부하거나 사후에 이용계약을 해지 할 수 있습니다.
- 만 19세 미만의 자가 이용신청을 하는 경우
- 허위의 내용을 기재하거나 "회사"가 제시한 내용을 기재하지 않은 경우 또는 오기 등이 있는 경우
- 이용 신청자가 본 약관의 위반 등의 사유로 이전에 이용계약이 해지되었던 경우
- 본 약관에 위배되거나 위법 또는 부당한 이용신청임이 확인된 경우
- ② "회사"는 기술상 또는 업무상 문제가 있거나, 서비스 관련 설비 용량이 부족한 경우 이용신청에 대한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제3장 서비스 이용
제6조 (서비스의 내용 및 서비스의 변경 또는 중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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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회사"는 "이용자"에게 다음의 각 호의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금융자산 조회 서비스 : "이용자"의 개인신용정보 "전송요구"에 따라 "정보제공자"로부터 계좌, 카드, 대출 등 "이용자"의 개인신용정보를 수집하여 "이용자"가 통합조회, 관리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
- 비금융자산 조회 서비스 : "이용자"에게 직접 정보를 수집하거나, 별도의 동의를 통해 제3 제휴 서비스에서 수집한 자동차정보, 부동산정보 등 비금융자산을 관리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
- 분석 서비스 : "이용자"의 동의를 통해 "회사"가 수집한 정보를 활용하여 "이용자"의 자산 또는 소비내역을 분석한 통계정보, 비교정보, 소득정보, 절세정보 등을 제공하는 서비스.
- ② "회사"는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련법령에서 정한 바에 따라 겸영 및 부수업무에 해당되는 서비스를 "이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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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서비스"의 제공은 "회사"의 운영상·경영상·기술상의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 제공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유가 발생할 경우 "회사"는 "서비스"의 내용을 추가 또는 변경하거나 중단할 수 있습니다.
- 회사의 운영상, 경영상, 기술상의 필요 또는 제휴기관과의 계약이 종료되는 경우
- 천재지변, 전쟁, 국가비상사태, 테러, 해킹, DDOS 등 기타 불가항력적인 사유가 발생한 경우
- 통신, 전력 등의 공급이 중단되는 불가피한 경우는 물론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 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
- 관련 법령을 준수하기 위해 서비스 내용의 변경 또는 서비스 중단이 필요한 경우
- 시스템의 안전성 보장을 위한 마이데이터 참여기관 간 시스템 점검 시간
- ④ "서비스"가 변경 또는 중단될 경우 "회사"는 해당 내용과 그 사유를 서비스 화면 또는 전자우편을 통해 "이용자"에게 사전 공지 또는 통지합니다. 다만, 사전에 공지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유가 발생할 경우, "회사"는 해당 사유가 해소된 이후 이를 통지할 수 있습니다.
제7조 (서비스의 이용제한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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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회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사유가 발생할 경우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이용자"에 대한 서비스 이용 제한 조치가 실행되기 전에 해당 내용과 그 사유를 전자우편을 통해 "이용자"에게 통지합니다.
- "이용자"가 본 약관에서 규정한 사항이나 서비스 이용정책을 위반하는 경우
- "서비스"의 운영을 고의 또는 과실로 방해하는 경우
- "이용자"의 정보를 허위로 등록하거나, 타인의 명의를 도용한 경우
- "서비스"의 본래 이용목적을 벗어나 기타 부정한 방법으로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회사에 손실을 끼치는 경우
- ② "회사"는 본 조 제1항에 해당하는 사유로 이용계약이 해지된 "이용자"의 재이용 신청에 대하여 그 승낙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 ③ 본 조 제1항, 제2항의 조치에 대하여 "이용자"는 "회사"에 이의를 신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그 이의 신청이 정당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즉시 서비스 이용제한 조치를 해소하여야 합니다.
제8조 (서비스의 해지)
- ① "이용자"가 "서비스"의 이용계약 해지를 원하는 경우 "회사"의 고객센터 또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서비스 내 '마이페이지> 이용 해지> 자산관리 서비스 이용 해지' 를 통해 해지할 수 있습니다.
- ② "이용자"가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할 경우 "회사"는 모든 전송요구를 철회하고 자산관리 서비스를 이용하는 동안 수집된 해당 이용자의 개인신용정보를 즉시 파기합니다.
- ③ 이용계약의 해지로 인해 발생하는 불이익에 대해서는 "이용자" 본인의 책임입니다.
제9조 (개인신용정보 전송요구)
- ① "이용자"는 "서비스"를 통해 "정보제공자"에 본인의 개인신용정보에 대한 "전송요구"를 수행할 수 있으며, 본 약관에 동의하는 경우 "회사"가 "이용자"의 전송요구서 작성을 보조하고 전송요구서를 "정보제공자"에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하는데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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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이용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특정하여 "정보제공자"에게 전송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 신용정보 제공·이용자등으로서 전송요구를 받는 자 (이하, "정보제공자")
- 전송을 요구하는 개인신용정보
- 전송요구에 따라 개인신용정보를 제공받는 자 (이하, "정보수신자")
- 정기적인 전송을 요구하는지 여부 및 요구하는 경우 그 주기
- 전송요구의 종료시점
- 전송을 요구하는 목적
- 전송을 요구하는 개인신용정보의 보유기간
- ③ "이용자"는 "서비스" 내 '마이페이지> 전송요구내역 관리'를 통하여 기존의 전송요구 내역을 조회하거나 기 설정한 전송요구 내역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④ "이용자"는 '마이페이지> 데이터 연동 관리> 전체 연동해제'를 통해 개별 금융기관에 본인의 개인(신용)정보 전송요구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연동을 해제할 경우, "회사"는 해당 금융기관에서 더 이상 "이용자"의 정보를 가져오지 않습니다.
제10조 (개인(신용)정보의 보호 및 관리)
- ① "회사"는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보호법 및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합니다.
- ②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서비스" 내 '마이페이지> 이용약관'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 ③ "회사"는 관련 법령에 따라 서비스 이용계약 해지 시까지 "이용자"의 개인신용정보 송수신내역을 보관하며, "이용자"에게 전자우편 등의 방법을 통해 연 1회 통지합니다. 단, "이용자"가 전송요구 시 특정한 개인신용정보 전송 요구기간이 종료된 경우 "회사"는 통지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 ④ "회사"는 관련 법령에 따라 개인신용정보의 수집·이용, 제공, 폐기 등 개인신용정보의 처리에 대한 기록을 기록이 발생한 날로부터 3년간 보존합니다.
제4장 계약 당사자의 의무
제11조 (회사의 의무)
- ① "회사"는 본 약관 및 관련법령이 금지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서비스"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여 노력합니다.
- ② "회사"는 "이용자"가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자"의 개인(신용)정보 보호를 위한 보안 시스템을 갖추며, 관련 법령을 준수합니다.
- ③ "회사"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이용자" 로부터 제기된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될 경우에는 신속히 이를 처리하여야 합니다.
제12조 (이용자의 의무)
- ① "이용자"는 관련 법령, 본 약관 및 "회사"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서비스 화면에서 고지하는 사항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 ② "이용자"는 반드시 본인명의로만 "서비스"를 이용하여야 하며, 본인의 명의를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그 사실을 즉시 회사에 통보하여야 합니다.
- ③ "이용자"는 "회사"가 "서비스"를 안전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회사"에 협조하여야 하며, "회사"가 "이용자"의 약관 위반 행위를 발견하여 "이용자"에게 해당 위반행위에 대하여 소명을 요청할 경우, "이용자"는 "회사"의 요청에 적극 응해야 합니다.
제4장 계약 당사자의 의무
제13조 (손해배상)
- ① "회사"가 본 약관의 의무를 위반함으로 인하여 "이용자"에게 손해를 입힌 경우 회사"는 "이용자"에 대하여 손해를 배상하여야 합니다.
- ② "이용자"가 본 약관의 의무를 위반함으로 인하여 "회사"에 손해를 입힌 경우 또는 "이용자"가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에 손해를 입힌 경우 "이용자"는 "회사"에 손해를 배상하여야 합니다.
- ③ "회사"는 접근매체의 위조나 변조로 발생한 사고, 계약체결 또는 거래지시의 전자적 전송이나 처리과정에서 발생한 사고, 전자금융거래를 위한 전자적 장치 또는 정보통신망에 침입하여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획득한 접근매체의 이용으로 발생한 사고로 인하여 "이용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그 손해를 배상할 책임을 집니다.
제14조 (면책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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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는 "이용자"에게 발생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 "회사"는 "이용자"의 귀책사유로 인해 "서비스"를 정상적으로 제공하지 못하여 "이용자"에게 손해가 발생할 경우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 "회사"는 관련 법령의 이행을 위해 "서비스"를 변경하거나, 중단할 수 있으며 이러한 제한으로 인하여 "이용자"에게 손해가 발생할 경우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 "회사"는 "이용자"가 작성하는 등의 방법으로 "서비스"에 게재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해서는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 "회사"는 제3자로부터 제공받은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해서는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 "회사"는 "이용자" 상호 간 또는 "이용자"와 제3자 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한 거래 등에서 발생한 문제에 대해 "회사"의 귀책사유가 없는 경우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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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제13조 제3항에도 불구하고, 사고 발생에 있어서 다음 각 호에 기재된 것과 같이 "이용자"의 고의나 중대한 과실이 있는 경우, "회사"는 그 책임의 전부 또는 일부를 "이용자"가 부담하게 할 수 있습니다.
- "이용자"가 이용기기 또는 접근매체를 제3자에게 대여하거나 그 사용을 위임한 경우 또는 양도나 담보의 목적으로 제공한 경우
- 제3자가 권한 없이 "이용자"의 접근매체 등을 이용하여 전자금융거래를 할 수 있음을 알았거나, 쉽게 알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용자"가 접근매체 등을 누설하거나 노출 또는 방치한 경우
제15조 (분쟁 처리)
- ① "이용자"는 본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을 때에는 서면 또는 인터넷으로 "회사"에 해결을 요구하거나 분쟁처리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 ② "이용자"가 "회사"에 이의를 제기한 경우, "회사"는 15일(영업일 기준) 이내에 이에 대한 조사 또는 처리 결과를 "이용자"에게 알려야 합니다.
- ③ "회사"는 손해배상 등 분쟁처리를 위한 분쟁처리 책임자 및 담당자를 지정하고, 그 연락처를 "이용자"에게 통지하여야 합니다.
- ④ "이용자"는 분쟁처리와 관련한 "회사"의 사고조사 및 관계당국의 수사절차에 협조하여야 합니다.
제16조 (준거법 및 관할법원)
- ① 본 약관과 관련된 사항에 대해서는 대한민국 법을 준거법으로 합니다.
- ② "회사"와 "이용자"간 발생한 분쟁에 관한 소송은 민사소송법 상의 관할법원에 따릅니다.
[부칙]
- 본 약관은 2022년 03월 29일부터 적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