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이용약관

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본 약관은 주식회사 쿠콘(이하, "회사")이 운영하는 체크페이서비스(이하,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와 "회원"간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 기타 필요한 제반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정의)
  • ①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체크페이 서비스"라 함은 "회사"가 모바일디바이스(스마트폰)를 이용하여 "회원"에게 제공하는 전자지급결제대행서비스 및 선불전자지급수단의 발행 및 관리서비스, 송금서비스, "회원"이 동의한 금융정보 조회 서비스, 오픈뱅킹 공동업무, 간편결제 서비스, 자산관리서비스 등 제반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2. "제휴사" 라 함은 "회사"와 계약을 체결하여 "제휴사"의 "회원"에게 "서비스"를 통하여 상품 등을 결제하거나 각종 정보 및 혜택 등을 제공하는 온라인 및 오프라인 업체를 의미합니다.
    3. "회원"이라 함은 본 약관 제 5 조에 따라 "회사"와 이용계약을 체결하여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4. "체크머니"라 함은 "회원"이 "송금", "결제" 등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 "회원" 자신의 은행계좌에서 자신의 의사결정에 따라 "충전"하거나 "회사"로부터 "서비스"이용에 대한 대가 또는 무상으로 제공받은 "선불전자지급수단"을 말합니다.
    5. "충전"이라 함은 "서비스"에 등록된 "회원" 자신의 은행계좌의 잔고 내의 일정금액을 "서비스"로 이전하는 것을 말합니다.
    6. "결제"라 함은 체크머니 또는 등록된 계좌로 회사가 제시하는 가맹점의 상품 등을 구매하기 위하여 대가를 지불하는 것을 말합니다.
    7. "간편결제"라 함은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상품 등을 구매하는 경우 결제할 때마다 매번 결제정보를 입력할 필요 없이 카드, 은행계좌 등의 결제수단을 미리 등록하여 상품 등의 대금을 간편하게 결제 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8. "가맹점"이라 함은 회사와 가맹점 계약을 체결 하거나 체크페이 서비스를 이용한 재화나 용역에 관한 지급 및 결제등을 할 수 있는 자를 말합니다.
    9. "비밀번호"라 함은 "회원" 본인임을 확인하고 보호하기 위해 "회원" 자신이 정한 숫자 또는 생체인증 정보를 의미 합니다.
    10. "거래비밀번호"라 함은 "거래지시"에 대한 완료를 위해 "회원" 자신이 정한 6자리 숫자 또는 생체인증 정보를 말합니다.
  • ② 본 조 및 본 약관의 다른 조항에서 정의되지 않은 용어의 해석은 체크페이 서비스 안내, 운영정책 및 관련 법령에서 정하는 바에 따르며, 그 외에는 일반 관례에 따릅니다.
제3조 (약관의 명시 및 변경)
  • ①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전에 이 약관을 게시하고 회원이 이 약관의 중요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 ② "회사"는 "회원"의 요청이 있는 경우 전자문서 전송(전자우편을 이용한 전송을 포함합니다), 모사전송, 우편 또는 직접 교부의 방식으로 본 약관의 사본을 회원에게 교부합니다.
  • ③ 회사가 약관을 변경하는 때에는 그 시행일 1월 전에 변경되는 약관을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 이용 초기화면 및 회사의 홈페이지에 게시함으로써 회원에게 고지합니다. 다만, 법령의 개정으로 인하여 긴급하게 약관을 변경한 때에는 변경된 약관을 홈페이지에 1개월 이상 게시하고 회원에게 전자우편 등을 통하여 사후 통지합니다.
  • ④ 회사는 제3항의 고지나 통지를 할 경우 "회원이 변경에 동의하지 아니한 경우 고지나 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계약을 해지할 수 있으며, 계약해지의 의사표시를 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변경에 동의한 것으로 본다."라는 취지의 내용을 고지하거나 통지합니다.
  • ⑤ 회원이 제4항의 고지나 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계약해지의 의사표시를 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변경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제4조 (약관 외 준칙)
  • ① "회사"와 "회원" 사이에 개별적으로 합의한 사항이 이 약관에 정한 사항과 다를 때에는 그 합의사항을 이 약관에 우선하여 적용합니다.
  • ② '전자금융거래 이용약관'과 본 서비스 이용약관은 상호 보완하여 효력을 가지며, 해석이 상충될 경우 '전자금융거래 이용약관'을 우선적으로 적용합니다.
  • ③ 이 약관과 '전자금융거래 이용약관'에서 정하지 않은 사항(용어의 정의 포함)에 대하여는 다른 합의사항이 없으면 '전자금융거래법령' 등 관계 법령에서 정한 바에 따릅니다.
  • ④ "회사"는 '자산관리 서비스'를 이용자에게 제공하기 위하여 별도로 '자산관리 서비스 이용약관' 또는 운영정책 등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 ⑤ 자산관리 서비스 이용약관과 본 서비스 이용약관은 상호 보완하여 효력을 가집니다.

제2장 회원의 가입 및 관리

제5조 (이용계약의 성립)
  • ① "서비스"의 이용계약은 "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가 "회사"가 요구하는 항목들을 사실대로 기재하고 본 약관에 동의한 다음 회원가입신청을 하면, "회사"가 이러한 신청을 승낙하여 신청절차 상에서 가입완료가 표시된 시점에 성립됩니다.
  • ② "회사"는 전 항에 따른 회원가입신청에 대하여 승낙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사유가 있는 경우, 승낙을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 실명이 아니거나 타인의 명의를 이용한 경우
    2. 가입신청자가 본 약관의 위반 등의 사유로 이전에 회원자격이 상실 또는 이용계약이 해지되었던 경우
    3. 허위의 정보를 기재하거나 "회사"가 제시하는 내용을 기재하지 않은 경우 또는 오기 등이 있는 경우
    4. 기 가입된 "회원"이 중복 신청을 하는 경우
    5. 만 14세 미만인 자가 이용 신청하는 경우
    6. 이용 해지 당일 재가입을 신청하는 경우
    7. 제13조 제1항 제7호, 제8호에 따라 "서비스" 제한 또는 중단되었던 경우
    8. 기타 본 약관에 위배되거나 위법 또는 부당한 가입신청임이 확인된 경우
  • ③ "회사"는 본인확인기관을 통하여 "본인확인"을 요청합니다. 본인확인의 경우 개인정보보호 법령에 따라 본인확인기관이 제공하는 별도의 이용약관에 동의하여야 하며 "회사"는 본인확인 절차를 취하지 않는 이용신청에 대해서는 가입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 ④ "회원"의 서비스 이용 시 "회사"는 음성응답녹취시스템(ARS), 또는 "회사"가 지정한 인증방식을 사용하여 신청인의 추심이체를 위한 출금동의를 획득합니다.
  • ⑤ "회원"의 서비스 이용 시 "회사"는 "회원"이 등록한 계좌에 대한 검증을 요청합니다. "회사"는 계좌검증을 취할 수 없는 "회원"에 대해서는 일부 서비스를 제한 할 수 있습니다.
  • ⑥ "회사"는 서비스 관련설비의 여유가 없거나, 기술상 또는 업무상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가입신청에 대한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 ⑦ 본 조 제 2 항과 제 3 항, 제 6항, 에 따라 "회사"가 회원가입신청의 승낙을 하지 아니하거나 유보한 경우 부득이한 사유가 없을 경우 가입신청자에게 알리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제6조 (휴면 회원의 관리)
  • ① "회사"는 '개인정보 보호법' 및 관련 법령 등에 따라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1년이상 "서비스"에 접속 이력이 없는 회원을 휴면 회원(이하, "휴면 회원")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 ② "휴면 회원"은 제13조에 따라 "서비스"에 대한 이용이 제한 또는 중단됩니다.
  • ③ "회사"는 운영정책에 따라 "휴면 회원"의 정보를 파기하거나 별도 분류하여 보관 후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제7조 (이용계약의 해제, 해지, 환불 등)
  • ① "회원"은 "회사"에 언제든지 이용계약 해지 신청을 할 수 있으며, "회사"는 즉시 이를 처리합니다.
  • ② "회원"이 이용계약을 해지할 경우, "회사"는 관련법 및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회원"정보를 보유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해지 즉시 "회원"의 모든 데이터를 삭제합니다.
  • ③ 이용계약의 해지로 인해 발생하는 불이익에 대하여 "회원"이 부담할 수 있습니다.
  • ④ "회사"는 "회원"이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가입 신청 시에 허위 내용을 등록한 경우
    2. "회원"이 "서비스"의 원활한 진행을 방해하는 행위를 하거나 시도한 경우
    3. "회원"이 고의로 "회사"의 영업을 방해한 경우
    4. "회원"이 본 약관에 위배되는 행위를 한 경우
    5. "회원"이 다른 사람의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 전자상거래 질서를 위협하는 경우
    6. "회원"이 "회사"가 인정하지 아니하는 방법 혹은 부정한 방법으로 타인의 계정을 이용하여 이익을 취했을 경우
    7. "회원"이 제6조에서 정한 "휴면 회원"으로 전환된 후 "회사"의 운영정책에서 정한 일정 기간이 지난 경우
    8. 기타 "회사"가 합리적인 판단에 기하여 서비스의 제공을 거부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할 경우
  • ⑤ "회원"의 신청에 의한 이용계약 해지 시 잔여 "체크머니"는 "회원"의 계좌로 전액 반환됩니다. 단, 충전한 날로부터 5년이 경과하여 상법상의 상사채권소멸시효가 완성되었거나, 본 조 제 4 항 6호의 경우에 해당하는 잔여 "체크머니"의 반환은 하지 않습니다.
  • ⑥ "회사"가 이용계약을 해지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에게 전자우편 등으로 해지 사유를 밝혀 해지의사를 통지합니다.
  • ⑦ 본 조 제 1항에 의거 본인의 의지로 탈퇴한 "회원"의 경우 탈퇴일로부터 1일 이상이 경과한 시점에 "회사"의 재가입 승낙을 얻어 "회원"에 다시 가입 할 수 있습니다. 단,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형태에 따라 재가입이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 ⑧ 이용계약이 본 조 제4항에 따라 "회사"에 의해 해지되는 경우, "회원"의 재가입 신청에 대하여 "회사"는 그 승낙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 ⑨ "회원"의 반품 의사표시 등으로 구매가 확정되지 아니하여 환불이 필요한 경우, "회사"는 "회원"과 가맹점사이의 계약에 따라 공제하여야 할 금원을 제외한 나머지를 "체크머니" 또는 출금계좌로 "회원"에게 반환합니다.
  • ⑩ "회사"가 가맹점과 정산이 완료된 이후에는 관련 법령 등에서 규정하고 있지 않는 한 "회사"가 해당 결제대금을 "회원"에게 반환할 의무를 부담하지 않으며, "회원"과 가맹점 사이의 반품, 계약 해제, 결제 취소, 환불 등에 대하여도 관여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제8조 ("회원"에 대한 통지)
  • ① "회사"가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회원"이 "회사"와 미리 약정하여 지정한 이동전화 SMS 등으로 할 수 있습니다.
  • ② "회사"는 불특정다수의 "회원"에 대한 통지의 경우 1주일 이상 "서비스"게시판에 게시함으로써 개별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본인의 거래와 관련하여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에 대하여는 개별통지를 원칙으로 합니다.
제9조 ("회원"의 계정 및 비밀번호에 대한 의무)
  • ① "회원"의 계정과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 ② "회원"은 자신의 계정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양도, 대여할 수 없습니다.
  • ③ 상기 제 1 항과 제 2 항을 위반하여 발생하는 손해에 대해서는 전부 또는 일부에 대해서 "회원"이 부담할 수 있습니다.
  • ④ "회원"이 자신의 계정 및 비밀번호를 도난 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즉시 "회사"에 통보하고 "회사"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제3장 서비스의 이용

제10조 (서비스의 제공 및 변경)
  • ① "회사"는 다음과 같은 업무를 수행합니다.
    1. "회원"이 지정한 불특정 다수의 "회원" 또는 일반개인에 대한 청구하기 기능 내 "청구서" 발행 업무
    2. "회원"이 등록한 은행의 계좌잔고 내의 자금을 다른 사람의 계좌로 바로 보내거나, 충전된 "체크머니" 잔액 내에서 다른 사람의 계좌로 송금하는 업무
    3. "회원"이 청구서 결제, 재화 획득, "제휴사" 상품 및 서비스 구매의 목적으로 "체크머니" 또는 카드, 은행계좌 등 결제수단을 미리 등록하여 대금을 간편하게 결제하는 간편결제 업무
    4. "회원"별 선불전자지급수단의 발행, 충전, 관리 업무
    5. "회원"이 정보제공에 동의한 은행 등(이하 "금융기관"이라 함)의 계좌정보 등 금융정보 조회 업무 : 보유계좌의 잔액, 입출금 내역 및 거래내역 등
    6. 기타 "회사"가 정하는 업무
  • ② "회사"는 "회원"이 계약한 서비스의 내용을 기술적 사양의 변경 등의 사유로 변경할 경우에는 그 사유를 "회원"에게 통지 가능한 수단으로 즉시 통지합니다.
  • ③ "회사"가 제공하는 "회원"의 거래내역 등의 금융 및 기타정보는 "스크래핑" 등을 통하여 제3자가 생성한 정보를 추출하거나 제3자로부터 전송받은 내용을 근거로 가공한 것에 불과하며, 회사는 제3자가 생성한 정보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제11조 (회사의 의무)
  • ① "회사"는 관련법령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계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 노력합니다.
  • ② "회사"는 "회원"이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회원"의 개인정보(신용정보포함)보호를 위한 보안시스템을 갖추며,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공지하고 이를 준수합니다.
  • ③ "회사"는 "서비스"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으로부터 제기된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될 경우에는 이를 처리하여야 합니다.
제12조 (회원의 의무)
  • ① "회원"은 본 약관 및 "회사"가 "서비스"화면에서 고지하는 내용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 ② "회원"은 "서비스" 이용 시 반드시 본인 명의의 결제수단을 사용하여야 하며, 타인의 결제수단을 임의사용 하여서는 안됩니다. 타인의 결제수단을 임의 사용함으로써 발행하는 "회사" 및 결제수단의 적법한 소유자의 손실과 손해에 대해서 "회원"이 책임을 부담할 수 있습니다.
  • ③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이 입력한 정보 및 그 정보와 관련하여 발생한 책임과 불이익에 대하여 "회원"이 부담할 수 있습니다.
  • ④ "회원"은 "회사"가 "서비스"를 안전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회사"에 협조하여야 하며, "회사"가 "회원"의 약관 위반행위를 발견하여 "회원"에게 해당 위반행위에 대하여 소명을 요청할 경우 "회원"은 "회사"의 요청에 적극 응하여야 합니다.
제13조 (서비스의 이용제한 및 중단)
  • ① "회사"는 아래 각 호의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중단할 수 있습니다.
    1. "회원"이 본 약관 제 12 조에 규정된 의무를 위반한 경우
    2. 송금, 충전, 내계좌로 입금 거래에 대하여 각각 일 10건 또는 월 100건을 초과하는 경우.(각각 익일 또는 익월 1일 자동으로 개시 됨)
    3. "회원"이 본 약관에서 규정한 사항이나 별도페이지에 규정한 이용정책을 위반한 경우
    4. "서비스"의 운영을 고의, 과실로 방해하는 경우
    5.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
    6. 제6조에 따라 "회원"이 "휴면 회원"으로 전환된 경우
    7. "회원"이 "서비스" 이용 제한 또는 중단을 요청하거나 이에 동의한 경우
    8. 접근매체의 위조, 변조로 인하여 발생한 사고, 부정한 방법으로 획득한 접근매체의 이용으로 인한 사고 및 이와 유사한 사고를 접수한 경우
    9. 기타 중대한 사유로 인하여 "회사"가 "서비스"제공을 지속하는 것이 부적당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 ② "회사"는 전항 규정에 따라 서비스의 이용을 제한하거나 중단한 경우 그 사유 및 제한기간 등을 "회원"에게 사전에 알려야 합니다. 다만, 사전통지가 어려운 경우 사후에 통지합니다.
제14조 (양도금지)

"회원"의 서비스 받을 권리는 양도, 증여 또는 질권의 대상이 될 수 없습니다.

제15조 (서비스의 이용시간)
  • ① 본 약관의 제 5 조에 따라 "회원"의 이용신청을 "회사"가 승낙함과 동시에 "회사"는 약관이 정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② "서비스"의 이용시간은 "회사"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의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을 원칙으로 합니다.
  • ③ 전 항의 조건에도 불구하고 다음 각 호의 경우에는 서비스의 일시 중지 또는 중단을 할 수 있습니다.
    1. 통신, 전력 등의 공급이 중단되는 불가피한 경우는 물론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증설, 교체, 이전 등의 유지 관리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 7일 이전에 공지 후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불가피하게 사전 공지를 할 수 없는 경우 "회사"는 사후 공지할 수 있습니다.
    2. 천재지변, 전쟁, 폭동, 테러, 해킹, DDOS 등 불가항력적 사유로 "서비스"가 중지된 경우 즉시 이러한 사실을 공지하되, 만일 정보통신설비의 작동불능 등의 불가피한 사유로 인해 사전 공지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이러한 사정이 해소된 이후 즉시 공지합니다.
    3. "회사"의 파산 또는 회생절차 개시 등 정상적인 영업활동이 곤란하여 "서비스"를 지속할 수 없을 때에는 "회원"에게 이를 통지한 날로부터 30일이 경과한 때부터 "서비스"를 중지할 수 있습니다.
    4. 본 조 제 1항 내지 제2항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 "회사"는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서비스"를 재개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합니다.
제16조 (서비스 수수료의 청구)

서비스 이용에 따른 수수료 및 대금의 청구는 "회사"가 합니다.

제4장 기타

제17조 (개인정보보호)
  • ① "회사"는 "회원"이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소한의 "회원"정보를 수집하고 개인정보보호를 위하여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실시하며, 이에 따라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 할 의무가 있습니다.
  • ②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서비스" 홈페이지 또는 "서비스" 페이지에 링크된 화면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18조 (저작권정책)
  • ① "회사"가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및 기타 지적재산권은 "회사"에 귀속됩니다.
  • ②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얻은 정보 중 "회사"에게 지적재산권이 귀속된 정보를 "회사"의 사전 승낙없이 복제, 송신,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됩니다.
  • ③ "회원"이 전 항을 위반하여 "회사"에 손해를 끼칠 경우 이에 대한 배상 책임을 집니다.
  • ④ "회원"이 "회사"에 게시한 게시물의 저작권은 해당 게시물의 저작자에게 귀속됩니다.
  • ⑤ "회원"이 "회사"에 게시한 게시물은 검색결과, "서비스"페이지 등 "회사" 및 관련 프로모션 등에 노출될 수 있으며, 해당 노출을 위해 게시물의 동일성을 침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일부 수정, 복제, 편집되어 게시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저작권법 규정을 준수하며, "회원"은 언제든지 고객센터 또는 "회사"의 관리기능을 통해 해당 게시물에 대한 삭제, 비공개 등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 ⑥ "회원"이 "서비스"에 게시한 게시물이 제3자의 저작권을 침해할 경우 "회사"는 그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제19조 (분쟁해결)
  • ① "회사"는 "회원"이 제기하는 정당한 의견이나 불만을 반영하고 그 피해를 보상처리하기 위하여 피해보상 처리기구를 설치, 운영합니다.
  • ② "회사"는 "회원"으로부터 제출되는 불만사항 및 의견을 우선적으로 처리합니다. 다만,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회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즉시 통보합니다.
  • ③ "회사"와 "회원"간에 발생한 분쟁과 관련하여 "회원"의 피해구제신청이 있는 경우에는 공정거래위원회 또는 시도지사가 의뢰하는 분쟁조정기관의 조정에 따를 수 있습니다.
  • ④ 본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한 "회사"와 "회원"간 분쟁 발생시 "전자금융거래 이용약관"에 명시된 절차를 따릅니다.
제20조 (준거법 및 재판관할)
  • ① 본 약관과 관련된 사항에 대하여는 대한민국법을 준거법으로 합니다.
  • ② "회사"와 "회원"간 발생한 분쟁에 관한 소송은 민사소송법 상의 관할법원에 따릅니다.
부칙
  • 본 약관은 2023년 8월 30일부터 적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