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크페이 서비스 회원 가입

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본 약관은 주식회사 쿠콘(이하, "회사")이 운영하는 체크페이서비스(이하,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와 회원간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 기타 필요한 제반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정의)
  • ①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체크페이 서비스"라 함은 "회사"가 모바일디바이스(스마트폰)를 이용하여 "회원"에게 제공하는 전자지급결제대행서비스 및 선불전자지급수단의 발행 및 관리서비스, 송금서비스, 회원이 동의한 금융정보 조회 서비스, 오픈뱅킹 공동업무, 간편결제 서비스, 자산관리서비스 등 제반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2. "제휴사" 라 함은 "회사"와 계약을 체결하여 "제휴사"의 "회원"에게 "서비스"를 통하여 상품 등을 결제하거나 각종 정보 및 혜택 등을 제공하는 온라인 및 오프라인 업체를 의미합니다.
    3. "회원"이라 함은 본 약관 제 5 조에 따라 "회사"와 이용계약을 체결하여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4. "체크머니"라 함은 "회원"이 "송금", "결제" 등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 "회원" 자신의 은행계좌에서 자신의 의사결정에 따라 "충전"하거나 "회사"로부터 "서비스"이용에 대한 대가 또는 무상으로 제공받은 "선불전자지급수단"을 말합니다.
    5. "충전"이라 함은 "서비스"에 등록된 "회원" 자신의 은행계좌의 잔고 내의 일정금액을 "서비스"로 이전하는 것을 말합니다.
    6. "결제"라 함은 체크머니 또는 등록된 계좌로 회사가 제시하는 가맹점의 상품 등을 구매하기 위하여 대가를 지불하는 것을 말합니다.
    7. "간편결제"라 함은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상품 등을 구매하는 경우 결제할 때마다 매번 결제정보를 입력할 필요 없이 카드, 은행계좌 등의 결제수단을 미리 등록하여 상품 등의 대금을 간편하게 결제 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8. "가맹점"이라 함은 회사와 가맹점 계약을 체결 하거나 체크페이 서비스를 이용한 재화나 용역에 관한 지급 및 결제등을 할 수 있는 자를 말합니다.
    9. "비밀번호"라 함은 "회원" 본인임을 확인하고 보호하기 위해 "회원" 자신이 정한 숫자 또는 생체인증 정보를 의미 합니다.
    10. "거래비밀번호"라 함은 "거래지시"에 대한 완료를 위해 "회원" 자신이 정한 6자리 숫자 또는 생체인증 정보를 말합니다.
    11. "스크래핑"이라 함은 인터넷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을 통해 볼 수 있는 데이터 중에서 '회원'으로부터 동의를 받아 필요한 데이터만을 추출하는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 ① 본 조 및 본 약관의 다른 조항에서 정의되지 않은 용어의 해석은 체크페이 서비스 안내, 운영정책 및 관련 법령에서 정하는 바에 따르며, 그 외에는 일반 관례에 따릅니다.
제4조 (약관 외 준칙)
  • ① 회사와 회원 사이에 개별적으로 합의한 사항이 이 약관에 정한 사항과 다를 때에는 그 합의사항을 이 약관에 우선하여 적용합니다.
  • ② '전자금융거래 이용약관'과 본 서비스 이용약관은 상호 보완하여 효력을 가지며, 해석이 상충될 경우 '전자금융거래 이용약관'을 우선적으로 적용합니다.
  • ③ 이 약관과 '전자금융거래 이용약관'에서 정하지 않은 사항(용어의 정의 포함)에 대하여는 다른 합의사항이 없으면 '전자금융거래법령' 등 관계 법령에서 정한 바에 따릅니다.
  • ④ "회사"는 '자산관리 서비스'를 이용자에게 제공하기 위하여 별도로 '자산관리 서비스 이용약관' 또는 운영정책 등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 ⑤ 자산관리 서비스 이용약관과 본 서비스 이용약관은 상호 보완하여 효력을 가집니다.

제2장 회원의 가입 및 관리

제5조 (이용계약의 성립)
  • ① "서비스"의 이용계약은 "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가 "회사"가 요구하는 항목들을 사실대로 기재하고 본 약관에 동의한 다음 회원가입신청을 하면, "회사"가 이러한 신청을 승낙하여 신청절차 상에서 가입완료가 표시된 시점에 성립됩니다.
  • ② "회사"는 전 항에 따른 회원가입신청에 대하여 승낙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사유가 있는 경우, 승낙을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 실명이 아니거나 타인의 명의를 이용한 경우
    2. 가입신청자가 본 약관의 위반 등의 사유로 이전에 회원자격이 상실 또는 이용계약이 해지되었던 경우
    3. 허위의 정보를 기재하거나 "회사"가 제시하는 내용을 기재하지 않은 경우 또는 오기 등이 있는 경우
    4. 기 가입된 "회원"이 중복 신청을 하는 경우
    5. 만 14세 미만인 자가 이용 신청하는 경우
    6. 이용 해지 당일 재가입을 신청하는 경우
    7. 기타 본 약관에 위배되거나 위법 또는 부당한 가입신청임이 확인된 경우
  • ③ "회사"는 본인확인기관을 통하여 "본인확인"을 요청합니다. 본인확인의 경우 개인정보보호 법령에 따라 본인확인기관이 제공하는 별도의 이용약관에 동의하여야 하며 "회사"는 본인확인 절차를 취하지 않는 이용신청에 대해서는 가입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 ④ "회원"의 서비스 이용 시 "회사"는 음성응답녹취시스템(ARS), 또는 "회사"가 지정한 인증방식을 사용하여 신청인의 추심이체를 위한 출금동의를 획득합니다.
  • ⑤ "회원"의 서비스 이용 시 "회사"는 "회원"이 등록한 계좌에 대한 검증을 요청합니다. "회사"는 계좌검증을 취할 수 없는 "회원"에 대해서는 일부 서비스를 제한 할 수 있습니다.
  • ⑥ "회사"는 서비스 관련설비의 여유가 없거나, 기술상 또는 업무상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가입신청에 대한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 ⑦ 본 조 제 2 항과 제 3 항, 제 6항, 에 따라 "회사"가 회원가입신청의 승낙을 하지 아니하거나 유보한 경우 부득이한 사유가 없을 경우 가입신청자에게 알리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제6조 (이용계약의 해제, 해지, 환불 등)
  • ① "회원"은 "회사"에 언제든지 이용계약 해지 신청을 할 수 있으며, "회사"는 즉시 이를 처리합니다.
  • ② "회원"이 이용계약을 해지할 경우, 회사는 관련법 및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회원정보를 보유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해지 즉시 "회원"의 모든 데이터를 삭제합니다.
  • ③ 이용계약의 해지로 인해 발생하는 불이익에 대하여 "회원"이 부담할 수 있습니다.
  • ④ "회사"는 "회원"이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가입 신청 시에 허위 내용을 등록한 경우
    2. "회원"이 "서비스"의 원활한 진행을 방해하는 행위를 하거나 시도한 경우
    3. "회원"이 고의로 "회사"의 영업을 방해한 경우
    4. "회원"이 본 약관에 위배되는 행위를 한 경우
    5. "회원"이 다른 사람의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 전자상거래 질서를 위협하는 경우
    6. "회원"이 "회사"가 인정하지 아니하는 방법 혹은 부정한 방법으로 타인의 계정을 이용하여 이익을 취했을 경우
    7. 기타 회사가 합리적인 판단에 기하여 서비스의 제공을 거부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할 경우
  • ⑤ "회원"의 신청에 의한 이용계약 해지 시 잔여 "체크머니"는 "회원"의 계좌로 전액 반환됩니다. 단, 본 조 제 4 항 6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잔여"체크머니"의 반환을 하지 않습니다.
  • ⑥ 회사가 이용계약을 해지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에게 전자우편 등으로 해지 사유를 밝혀 해지의사를 통지합니다.
  • ⑦ 본 조 제 1항에 의거 본인의 의지로 탈퇴한 "회원"의 경우 탈퇴일로부터 1일 이상이 경과한 시점에 "회사"의 재가입 승낙을 얻어 "회원"에 다시 가입 할 수 있습니다. 단,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형태에 따라 재가입이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 ⑧ 이용계약이 본 조 제4항에 따라 "회사"에 의해 해지되는 경우, "회원"의 재가입 신청에 대하여 "회사"는 그 승낙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 ⑨ 회원의 반품 의사표시 등으로 구매가 확정되지 아니하여 환불이 필요한 경우, 회사는 회원과 가맹점사이의 계약에 따라 공제하여야 할 금원을 제외한 나머지를 체크머니 또는 출금계좌로 회원에게 반환합니다.
  • ⑩ "회사"가 가맹점과 정산이 완료된 이후에는 관련 법령 등에서 규정하고 있지 않는 한 "회사"가 해당 결제대금을 회원에게 반환할 의무를 부담하지 않으며, 회원과 가맹점 사이의 반품, 계약 해제, 결제 취소, 환불 등에 대하여도 관여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제7조 (회원에 대한 통지)
  • ① "회사"가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회원"이 "회사"와 미리 약정하여 지정한 이동전화 SMS 등으로 할 수 있습니다.
  • ② "회사"는 불특정다수의 "회원"에 대한 통지의 경우 1주일 이상 "서비스"게시판에 게시함으로써 개별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본인의 거래와 관련하여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에 대하여는 개별통지를 원칙으로 합니다.
제8조 (회원의 계정 및 비밀번호에 대한 의무)
  • ① "회원"의 계정과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 ② "회원"은 자신의 계정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양도, 대여할 수 없습니다.
  • ③ 상기 제 1 항과 제 2 항을 위반하여 발생하는 손해에 대해서는 전부 또는 일부에 대해서 "회원"이 부담할 수 있습니다.
  • ④ "회원"이 자신의 계정 및 비밀번호를 도난 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즉시 "회사"에 통보하고 "회사"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제3장 서비스의 이용

제9조 (서비스의 제공 및 변경)
  • ① "회사"는 다음과 같은 업무를 수행합니다.
    1. "회원"이 지정한 불특정 다수의 "회원" 또는 일반개인에 대한 청구하기 기능 내 "청구서" 발행 업무
    2. "회원"이 등록한 은행의 계좌잔고 내의 자금을 다른 사람의 계좌로 바로 보내거나, 충전된 "체크머니" 잔액 내에서 다른 사람의 계좌로 송금하는 업무
    3. "회원"이 청구서 결제, 재화 획득, "제휴사" 상품 및 서비스 구매의 목적으로 "체크머니" 또는 카드, 은행계좌 등 결제수단을 미리 등록하여 대금을 간편하게 결제하는 간편결제 업무
    4. "회원"별 선불전자지급수단의 발행, 충전, 관리 업무
    5. "회원"이 정보제공에 동의한 은행 등(이하 "금융기관"이라 함)의 계좌정보 등 금융정보 조회 업무 : 보유계좌의 잔액, 입출금 내역 및 거래내역 등
    6. 기타 "회사"가 정하는 업무
  • ② "회사"는 "회원"이 계약한 서비스의 내용을 기술적 사양의 변경 등의 사유로 변경할 경우에는 그 사유를 "회원"에게 통지 가능한 수단으로 즉시 통지합니다.
  • ③ "회사"가 제공하는 "회원"의 거래내역 등의 금융 및 기타정보는 "스크래핑" 등을 통하여 제3자가 생성한 정보를 추출하거나 제3자로부터 전송받은 내용을 근거로 가공한 것에 불과하며, 회사는 제3자가 생성한 정보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제10조 (회사의 의무)
  • ① "회사"는 관련법령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계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 노력합니다.
  • ② "회사"는 "회원"이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회원"의 개인정보(신용정보포함)보호를 위한 보안시스템을 갖추며,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공지하고 이를 준수합니다.
  • ③ "회사"는 "서비스"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으로부터 제기된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될 경우에는 이를 처리하여야 합니다.
제11조 (회원의 의무)
  • ① "회원"은 본 약관 및 "회사"가 "서비스"화면에서 고지하는 내용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 ② "회원"은 "서비스" 이용 시 반드시 본인 명의의 결제수단을 사용하여야 하며, 타인의 결제수단을 임의사용 하여서는 안됩니다. 타인의 결제수단을 임의 사용함으로써 발행하는 "회사" 및 결제수단의 적법한 소유자의 손실과 손해에 대해서 "회원"이 책임을 부담할 수 있습니다.
  • ③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이 입력한 정보 및 그 정보와 관련하여 발생한 책임과 불이익에 대하여 "회원"이 부담할 수 있습니다.
  • ④ "회원"은 "회사"가 "서비스"를 안전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회사"에 협조하여야 하며, "회사"가 "회원"의 약관 위반행위를 발견하여 "회원"에게 해당 위반행위에 대하여 소명을 요청할 경우 "회원"은 "회사"의 요청에 적극 응하여야 합니다.
제12조 (서비스의 이용제한 및 중단)
  • ① "회사"는 아래 각 호의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회원"이 본 약관 제 11 조에 규정된 의무를 위반한 경우
    2. 송금, 충전, 내계좌로 입금 거래에 대하여 각각 일 10건 또는 월 100건을 초과하는 경우.(각각 익일 또는 익월 1일 자동으로 개시 됨)
    3. "회원"이 본 약관에서 규정한 사항이나 별도페이지에 규정한 이용정책을 위반한 경우
    4. "서비스"의 운영을 고의, 과실로 방해하는 경우
    5.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
    6. 기타 중대한 사유로 인하여 "회사"가 "서비스"제공을 지속하는 것이 부적당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 ② "회사"는 전항 규정에 따라 서비스의 이용을 제한하거나 중지한 경우 그 사유 및 제한기간 등을 "회원"에게 사전에 알려야 합니다. 다만, 사전통지가 어려운 경우 사후에 통지합니다.
  • ③ 전 항의 조건에도 불구하고 천재지변, 전쟁, 국가 비상사태 등 "회사"가 해당 사안에 대한 자의적 판단이 어려울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제13조 (양도금지)

"회원"의 서비스 받을 권리는 양도, 증여 또는 질권의 대상이 될 수 없습니다.

제14조 (서비스의 이용시간)
  • ① 본 약관의 제 5 조에 따라 "회원"의 이용신청을 "회사"가 승낙함과 동시에 "회사"는 약관이 정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② "서비스"의 이용시간은 "회사"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의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을 원칙으로 합니다.
  • ③ 전 항의 조건에도 불구하고 다음 각 호의 경우에는 서비스의 일시 중지 또는 중단을 할 수 있습니다.
    1. 통신, 전력 등의 공급이 중단되는 불가피한 경우는 물론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증설, 교체, 이전 등의 유지 관리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 7일 이전에 공지 후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불가피하게 사전 공지를 할 수 없는 경우 "회사"는 사후 공지할 수 있습니다.
    2. 천재지변, 전쟁, 폭동, 테러, 해킹, DDOS 등 불가항력적 사유로 "서비스"가 중지된 경우 즉시 이러한 사실을 공지하되, 만일 정보통신설비의 작동불능 등의 불가피한 사유로 인해 사전 공지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이러한 사정이 해소된 이후 즉시 공지합니다.
    3. "회사"의 파산 또는 회생절차 개시 등 정상적인 영업활동이 곤란하여 "서비스"를 지속할 수 없을 때에는 "회원"에게 이를 통지한 날로부터 30일이 경과한 때부터 "서비스"를 중지할 수 있습니다.
    4. 본 조 제 1항 내지 제2항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 "회사"는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서비스"를 재개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합니다.
제15조 (서비스 수수료의 청구)

서비스 이용에 따른 수수료 및 대금의 청구는 "회사"가 합니다.

제4장 기타

제16조 (개인정보보호)
  • ① "회사"는 "회원"이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소한의 "회원"정보를 수집하고 개인정보보호를 위하여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실시하며, 이에 따라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 할 의무가 있습니다.
  • ① "회사"는 "회원"이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소한의 "회원"정보를 수집하고 개인정보보호를 위하여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실시하며, 이에 따라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 할 의무가 있습니다.
제17조 (저작권정책)
  • ① "회사"가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및 기타 지적재산권은 "회사"에 귀속됩니다.
  • ②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얻은 정보 중 "회사"에게 지적재산권이 귀속된 정보를 "회사"의 사전 승낙없이 복제, 송신,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됩니다.
  • ③ "회원"이 전 항을 위반하여 "회사"에 손해를 끼칠 경우 이에 대한 배상 책임을 집니다.
  • ④ "회원"이 "회사"에 게시한 게시물의 저작권은 해당 게시물의 저작자에게 귀속됩니다.
  • ⑤ "회원"이 "회사"에 게시한 게시물은 검색결과, "서비스"페이지 등 "회사" 및 관련 프로모션 등에 노출될 수 있으며, 해당 노출을 위해 게시물의 동일성을 침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일부 수정, 복제, 편집되어 게시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저작권법 규정을 준수하며, "회원"은 언제든지 고객센터 또는 "회사"의 관리기능을 통해 해당 게시물에 대한 삭제, 비공개 등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 ⑥ "회원"이 "서비스"에 게시한 게시물이 제3자의 저작권을 침해할 경우 "회사"는 그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제18조 (분쟁해결)
  • ① "회사"는 "회원"이 제기하는 정당한 의견이나 불만을 반영하고 그 피해를 보상처리하기 위하여 피해보상 처리기구를 설치, 운영합니다.
  • ② "회사"는 "회원"으로부터 제출되는 불만사항 및 의견을 우선적으로 처리합니다. 다만,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회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즉시 통보합니다.
  • ③ "회사"와 "회원"간에 발생한 분쟁과 관련하여 "회원"의 피해구제신청이 있는 경우에는 공정거래위원회 또는 시도지사가 의뢰하는 분쟁조정기관의 조정에 따를 수 있습니다.
  • ④ 본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한 "회사"와 "회원"간 분쟁 발생시 "전자금융거래 이용약관"에 명시된 절차를 따릅니다.
제19조 (준거법 및 재판관할)
  • ① 본 약관과 관련된 사항에 대하여는 대한민국법을 준거법으로 합니다.
  • ② "회사"와 "회원"간 발생한 분쟁에 관한 소송은 민사소송법 상의 관할법원에 따릅니다.
부칙
  • (시행일) 이 약관은 공지한 날로부터 시행합니다.

㈜쿠콘(이하, "회사") 은 이용회원의 개인정보를 중요시하며,「개인정보보호법」, 「전자금융거래법」,「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개인정보의 기술적, 관리적 보호조치 기준」,「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등 관련법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이용회원이 제공하는 개인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어떠한 조치가 취해지고 있는지 알려 드립니다. "회사"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웹사이트 또는 어플리케이션을 통하여 공지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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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② 개인정보 수집방법
    • APP, 홈페이지, 서면, 팩스, 전화, 상담게시판
    • 협력회사로부터의 제공
    • 자동수집 툴을 통한 수집
2.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회사는 수집한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활용합니다.

  • ① 서비스 제공에 관한 계약이행 및 서비스 제공에 따른 요금정산 서비스 제공, 구매 및 요금 결제, 금융거래 본인 인증 및 금융 서비스, 요금추심
  • ② 회원관리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확인, 개인 식별, 불량회원의 부정 이용 방지와 비인가 사용 방지, 가입의사 확인, 연령확인,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고지사항 전달
  • ③ 신규 서비스 개발 및 마케팅 등 광고에 활용 이벤트 등 광고성 정보 전달,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 게재, 접속 빈도 파악 또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 ④ 자산 통합 조회, 금융 캘린더 기능 등 회원이 전송 요구한 금융 자산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자산관리 서비스 제공
3.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해당 정보를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단, 관계법령의 규정 또는 법령을 위반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회사 내부 방침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회사는 아래와 같이 일정한 기간 동안 회원정보를 보관합니다.

선불전자지급수단 보유 내역

보존항목 : 휴대폰번호, 잔액

보존사유 : 고객 자산 보호

보존기간 : 잔액 소멸 전까지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보존근거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보존기간 : 5년

전자금융 거래에 관한 기록

보존근거 : 전자금융거래법

보존기간 : 5년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보존기간 : 3년

웹사이트 방문기록

보존근거 : 통신비밀보호법

보존기간 : 3개월

개인신용정보의 처리에 대한 기록

보존근거 :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보존기간 : 3년

4.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해당 정보를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파기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① 파기절차

    회원이 회원가입 등을 위해 입력한 정보는 목적이 달성된 후 별도의 DB로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함)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보유 및 이용기간 참조)일정 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별도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보유 하는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 ② 파기방법

    전자적 파일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종이의 경우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5. 개인(신용)정보의 제3자 제공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해야 하는 경우 반드시 사전에 회원에게 해당 사실을 알리고 동의를 구하도록 합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 ① 이용자가 사전에 동의한 경우
  • ② 법령의 규정에 의거하거나,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회원이 제휴사를 통해 ‘나의 자산’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회사는 필요한 범위에서 회원의 동의를 받아 회원의 개인(신용)정보를 해당 제휴사에 제공합니다. 회원의 개인(신용)정보를 제공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 ① 삼성카드
    • 제공받는자: 삼성카드
    •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 상품·서비스 안내 및 이용 권유, 고객정보 관리, 고객 통계 및 분석, 마케팅 조사, 경품 제공
    • 제공항목: CI, <금융분야 마이데이터 서비스 가이드라인>에 따른 정보(여수신, 카드, 보험, 금융투자, 할부금융, 보증보험, 전자금융, 통신 관련 정보) 중 회원이 ‘나의 자산’ 서비스에 등록한 정보
    • 보유 및 이용기간: 제공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서비스 이용 종료 또는 동의 철회시 까지
  • ② BNK경남은행
    • 제공받는자: BNK경남은행
    •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 전송요구내역을 활용한 통계분석, 상품 추천 알고리즘 개발, 상품 서비스 안내 및 이용 권유
    • 제공항목: CI, <금융분야 마이데이터 서비스 가이드라인>에 따른 정보(여수신, 카드, 보험, 금융투자, 할부금융, 보증보험, 전자금융, 통신 관련 정보) 중 회원이 ‘나의 자산’ 서비스에 등록한 정보
    • 보유 및 이용기간: 제공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서비스 이용 종료 또는 동의 철회시 까지
  • ③ BNK부산은행
    • 제공받는자: BNK부산은행
    •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 상품·서비스 안내 및 이용 권유, 고객정보 관리, 고객 통계 및 분석, 마케팅 조사, 경품 제공
    • 제공항목: CI, <금융분야 마이데이터 서비스 가이드라인>에 따른 정보(여수신, 카드, 보험, 금융투자, 할부금융, 보증보험, 전자금융, 통신 관련 정보) 중 회원이 ‘나의 자산’ 서비스에 등록한 정보
    • 보유 및 이용기간: 제공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서비스 이용 종료 또는 동의 철회시 까지
  • ④ BNK캐피탈
    • 제공받는자: BNK캐피탈
    •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 상품·서비스 안내 및 이용 권유, 고객정보 관리, 고객 통계 및 분석, 마케팅 조사, 경품 제공
    • 제공항목: CI, <금융분야 마이데이터 서비스 가이드라인>에 따른 정보(여수신, 카드, 보험, 금융투자, 할부금융, 보증보험, 전자금융, 통신 관련 정보) 중 회원이 ‘나의 자산’ 서비스에 등록한 정보
    • 보유 및 이용기간: 제공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서비스 이용 종료 또는 동의 철회시 까지
6. 휴면계정의 정보 보유
  • ① 회원이 1년 이상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을 경우 해당 이용자는 “휴면계정”으로 처리됩니다.
  • ② “휴면계정”은 서비스에 대한 이용이 정지되며, 회사는 “휴면계정”의 정보를 다른 계정과 별도로 관리합니다.
  • ③ 회사는 “휴면계정” 처리 예정일 최소 30일 전 해당 사실을 SMS를 통해 사전 안내 합니다.
  • ④ “휴면계정”은 다음과 같은 절차로 일반계정으로 전환 됩니다. 단, 서비스 장기 미이용에 따른 자동 탈퇴가 진행되는 경우 계정은 재사용할 수 없습니다.
    • 기존앱 이용 회원 > 기기정보 : “휴면계정” 해제 알림 동의 후 일반계정으로 전환
    • 앱 재설치 회원 등 > 기기정보 : 휴대폰 본인인증, “휴면계정” 해제 알림 동의 후 일반계정으로 전환
7. 개인정보의 취급위탁 정보제공

회사는 서비스 이행을 위해 아래와 같이 외부 전문업체에 위탁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수탁업체 : 코리아크레딧뷰로㈜

위탁업무 내용 : 휴대폰 본인인증 서비스

수탁업체 : ㈜케이티

위탁업무 내용 : 휴대폰 문자전송 서비스

수탁업체 : ㈜케이티

위탁업무 내용 : 제로페이 모바일 상품권 판매 서비스

수탁업체 : 소상공인 간편결제시스템 운영기관

제공 항목 : 본인인증 CI 값, 성명, 사용처구분, 사용년도, 사용금액

제공목적 : 소득공제

수탁업체 : 금융결제원

제공 항목 : 본인인증 CI 값, 성명, 등록은행 및 계좌번호

제공목적 : 오픈뱅킹 서비스 이용

수탁업체 : 웹케시씨앤에스㈜

위탁업무 내용 : 체크페이 콜센터 운영업무

수탁업체 : ㈜코스콤

위탁업무 내용 : 개인(신용)정보 전송요구에 따른 거점중계기관 이용

회사는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보호법』 제 26 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 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8. 회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

회원 및 법정대리인은 언제든지 등록되어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를 조회하거나 수정할 수 있으며 가입해지를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이용자의 개인정보 조회/수정을 위해서는 '개인정보변경(또는 '회원정보수정'등)을, 가입해지(동의철회)를 위해서는 "회원탈퇴"를 통해 직접 열람, 정정 또는 탈퇴가 가능합니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에게 서면, 전화 또는 이메일로 연락하시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을 요구하신 경우에는 정정을 완료하기 전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한 잘못된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이미 제공한 경우에는 정정 처리결과를 제3자에게 지체없이 통지하여 정정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회원 혹은 법정대리인의 요청에 의해 해지 또는 삭제된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에 명시된 바에 따라 처리하고 그 외의 용도로 열람 또는 이용할 수 없도록 처리하고 있습니다.

9. 개인정보 자동수집 장치의 설치, 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회사는 정보를 수시로 저장하고 찾아내는 '쿠키'를 운용합니다. 쿠키란 서비스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브라우저에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서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회사는 다음과 같은 목적을 위해 쿠키를 사용합니다.

  • ① 쿠키 등 사용 목적

    회원과 비회원의 접속 빈도나 방문 시간 등을 분석, 이용자의 취향과 관심분야를 파악 및 자취추적, 각종 이벤트 참여 정보 및 방문 회수 파악 등을 통한 타겟 마케팅 및 개인 맞춤 서비스 제공.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웹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 ② 쿠키 설정 거부 방법

    쿠키 설정을 거부하는 방법으로는 회원이 사용하는 웹 브라우저의 옵션을 선택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를 저장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설정방법 예(인터넷 익스플로어의 경우) 웹 브라우저 상단의 도구>인터넷 옵션>개인정보 단, 회원께서 쿠키 설치를 거부하였을 경우 서비스 제공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10. 개인정보의 기술적/관리적 보호대책

회사는 정보를 수시로 저장하고 찾아내는 '쿠키'를 운용합니다. 쿠키란 서비스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브라우저에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서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회사는 다음과 같은 목적을 위해 쿠키를 사용합니다.

  • ① 개인정보 암호화

    법령에서 요구하고 있는 비밀번호, 고유식별정보, 계좌번호 외에 이메일 주소와 휴대폰번호 등을 추가로 암호화 하여 보관합니다.

  • ② 대내외의 보안 위협으로부터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관리

    서버, 네트워크 등의 해킹을 통해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침입감지시스템 및 최신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운영합니다.

  • ③ 개인정보처리자를 최소한으로 유지

    사람을 통한 개인정보 유출을 최소화 하기 위해 서비스 운영시 필요한 개인정보 노출을 최소화 함과 동시에 개인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직원을 최소화 하고, 보안 중요성에 대해 주기적인 교육을 실시합니다.

11. 개인정보에 관한 민원서비스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관련 부서 및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백청석

전화 : 02-3779-9199

전자우편주소 : call@coocon.net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며 발생하는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민원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혹은 담당부서로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는 회원의 신고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충분한 답변을 드릴 것입니다.
기타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한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1.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국번없이) 118 / (https://privacy.kisa.or.kr)
    2.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 1833-6972 / (https://www.kopico.go.kr)
    3.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 (국번없이) 1301 / (https://www.spo.go.kr)
    4. 경찰청 사이버수사국 : (국번없이) 182 / (https://cyberbureau.police.go.kr)

현 개인정보처리방침 내용의 추가, 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개정 최소 7일 전부터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다만, 회원에게 불리하게 개인정보처리방침 내용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최소한 30일 이상의 사전 유예기간을 두고 공지하겠습니다.

  • 개인정보처리방침 시행일자 : 2021년 12월 01일

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본 약관은 이용자가 주식회사 쿠콘(이하 "회사"라 함)에서 제공하는 전자지급결제대행서비스 및 선불전자지급서비스(이하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회사와 이용자 사이의 전자금융거래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용어의 정의)
  • ①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 각 호와 같습니다.
    1. "전자금융거래"란 회사가 전자적 장치를 통하여 전자지급결제대행서비스 및 선불전자지급서비스(이하 "전자금융거래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용자가 회사의 종사자와 직접 대면하거나 의사소통을 하지 아니하고, 자동화된 방식으로 이를 이용하는 거래를 말합니다.
    2. "전자지급거래"란 자금을 주는 자(이하 "지급인")가 회사로 하여금 전자지급수단을 이용하여 자금을 받는 자(이하 "수취인")에게 자금을 이동하게 하는 전자금융거래를 말합니다.
    3. "전자지급결제대행서비스"란 전자적 방법으로 재화 등의 구매에 있어서 지급결제정보를 송신하거나 수신하는 것 또는 그 대가의 정산을 대행하거나 매개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4. "전자지급수단"이란 전자자금이체, 직불전자지급수단, 선불전자지급수단, 전자화폐, 신용카드, 전자채권 등 「전자금융거래법」 제2조 제11호에서 정하는 전자적 방법에 따른 지급수단을 말합니다.
    5. "선불전자지급수단"이란 이전 가능한 금전적 가치가 전자적 방법으로 저장되어 발행된 증표 또는 그 증표에 관한 정보로서 전자금융거래법상 선불전자지급수단을 말합니다.
    6. "접근매체"란 전자금융거래에 있어서 이용자가 거래지시를 하거나 또는 이용자 및 거래내용의 진실성과 정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수단 또는 정보로서 전자식 카드 및 이에 준하는 전자적 정보(신용카드번호를 포함한다), 「전자서명법」상의 인증서, 회사에 등록된 이용자번호, 이용자의 생체정보, 이상의 수단이나 정보를 사용하는데 필요한 비밀번호 등 「전자금융거래법」 제2조 제10호에서 정하고 있는 것을 말합니다.
    7. "이용자"란 본 약관에 동의하고, 본 약관에 따라 회사의 전자금융거래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을 말합니다.
    8. "거래지시"란 이용자가 전자금융거래계약에 따라 금융기관 또는 전자금융업자에게 전자금융거래의 처리를 지시하는 것을 말합니다.
    9. "오류"란 이용자의 고의 또는 과실 없이 전자금융거래가 전자금융거래계약 또는 이용자의 거래지시에 따라 이행되지 아니한 경우를 말합니다.
  • ② 본 약관에서 별도로 정하지 아니한 용어의 정의는 「전자금융거래법」 등 관련 법령에서 정하는 바에 따릅니다.
제3조 (약관의 명시 및 변경)
  • ① 회사는 이용자가 전자금융거래를 하기 전에 본 약관을 게시하고, 이용자가 본 약관의 중요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 ② 회사는 이용자가 요청하면 전자문서를 전송(전자우편을 이용한 전송을 포함합니다)하는 방식으로 본 약관의 사본을 이용자에게 교부합니다.
  • ③ 회사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약관의 규제 관한 법률」 등 관련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 ④ 회사가 약관을 변경하는 때에는 그 시행일 1월 전에 변경되는 약관을 회사가 제공하는 전자금융거래 서비스 이용 초기화면 및 회사의 홈페이지에 게시함으로써 이용자에게 공지하고, 이용자에게 전자문서를 전송(전자우편을 이용한 전송을 포함한다)하는 방법으로 통지합니다. 다만, 법령의 개정 등으로 인하여 본 항의 사전 공지를 하지 못하고 긴급하게 약관을 변경한 때에는 변경 된 약관을 1개월 이상 게시하고 이용자에게 사후 통지합니다.
  • ⑤ 회사가 제4항에 따라 개정약관을 공지 또는 통지하는 경우, "변경에 동의하지 아니한 경우 고지나 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계약을 해지할 수 있으며, 계약해지의 의사표시를 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변경에 동의한 것으로 본다." 라는 취지의 내용을 함께 고지하거나 통지합니다.
  • ⑥ 이용자가 제5항에 따른 고지나 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계약해지의 의사표시를 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변경된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제4조 (전자금융거래서비스의 구성 및 내용)
  • ① 전자금융거래서비스는 다음 각 호의 서비스로 구성되며, 필요한 경우에는 본 약관의 각 장에서 해당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게시합니다.
    1. 전자지급결제대행서비스
    2. 선불전자지급수단의 발행 및 관리서비스
  • ② 회사는 전자금융거래서비스를 추가하거나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이용자에게 그 내용을 사전 고지하고 해당 전자금융거래서비스를 추가하거나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제5조 (서비스의 변경)
  • ① 회사는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 운영상, 기술상의 필요에 따라 제공하고 있는 전부 또는 일부 서비스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② 서비스의 내용, 이용방법, 이용시간에 대하여 변경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유, 변경될 서비스의 내용 및 제공일자 등 을 그 변경 전에 해당 서비스 초기화면 또는 연결화면을 통해 사전 게시하여야 합니다.
  • ③ 회사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를 회사의 정책 및 운영상 수정, 중단 변경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하여 해당 서비스 초기화면 또는 연결화면을 통해 사전 게시합니다.
제6조 (이용시간)
  • ① 회사는 이용자에게 연중무휴 1일 24시간 전자금융거래서비스를 제공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금융회사 및 그 밖에 결제수단 발행업자 사정에 따라 달리 정할 수 있습니다.
  • ② 회사는 정보통신설비의 보수, 점검 및 그 밖의 기술상 필요나 금융회사 및 그 밖의 결제수단 발행업자 사정에 따라 전자금융거래서비스 중단이 불가피한 경우에는 해당 서비스 중단 3일 전까지 게시 가능한 전자적 수단을 통하여 해당 서비스 중단 사실을 게시한 후 해당 서비스를 일시 중단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시스템 장애복구, 긴급한 프로그램 보수, 외부요인 등 불가피한 경우에는 사전 게시 없이 전자금융거래서비스를 중단할 수 있습니다.
제7조 (접근매체의 관리)
  • ① 회사는 전자금융거래 서비스 제공 시 접근매체를 선정하여 이용자의 신원, 권한 및 거래지시의 내용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제공받은 정보를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으며, 이용목적을 달성한 정보를 즉각 폐기하여 어떠한 용도로도 사용할 수 없도록 합니다.
  • ① 회사는 전자금융거래 서비스 제공 시 접근매체를 선정하여 이용자의 신원, 권한 및 거래지시의 내용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제공받은 정보를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으며, 이용목적을 달성한 정보를 즉각 폐기하여 어떠한 용도로도 사용할 수 없도록 합니다.
  • ③ 이용자는 자신의 접근매체를 제3자에게 누설 또는 노출하거나 방치하여서는 안되며, 접근매체의 도용이나 위조 또는 변조를 방지하기 위하여 충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 ④ 회사는 이용자로부터 접근매체의 분실이나 도난 등의 통지를 받은 때에는 그 때부터 제3자가 그 접근 매체를 사용함으로 인하여 이용자에게 발생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습니다.
제8조 (거래내용의 확인)
  • ① 회사는 인터넷사이트 등에 해당 서비스 조회 화면을 통하여 이용자가 자신의 거래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며, 이용자가 거래내용에 대해 서면교부를 요청하는 경우에는 요청을 받은 날로부터 2주 이내에 모사전송, 우편 또는 직접 교부의 방법으로 거래내용에 관한 서면을 교부합니다.
  • ② 회사는 제1항에 따른 이용자의 거래내용 서면교부 요청을 받은 경우 전자적 장치의 운영장애, 그 밖의 사유로 거래내용을 제공할 수 없는 때에는 즉시 이용자에게 전자문서 전송(전자우편을 이용한 전송을 포함합니다)의 방법으로 그러한 사유를 알려야 하며, 거래내용을 제공할 수 없는 기간은 제1항의 거래내용에 관한 서면의 교부기간에 산입하지 아니합니다.
  • ③ 회사가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거래내용 중 거래계좌의 명칭 또는 번호, 거래의 종류 및 금액, 거래상대방을 나타내는 정보, 거래일자, 전자적 장치의 종류 및 전자적 장치를 식별할 수 있는 정보와 해당 전자금융거래와 관련한 전자적 장치의 접속기록, 회사가 전자금융거래의 대가로 받은 수수료, 이용자의 출금 동의에 관한 사항, 전자금융거래의 신청 및 조건의 변경에 관한 사항으로서 건당 거래금액이 1만원을 초과하는 전자금융거래에 관한 기록은 5년간, 건당 거래금액이 1만원 이하인 소액 전자금융거래에 관한 기록, 전자지급수단 이용시 거래승인에 관한 기록, 이용자의 오류정정 요구사실 및 처리결과에 관한 사항은 1년간의 기간을 대상으로 합니다.
  • ④ 이용자가 제1항에서 정한 서면교부를 요청하고자 할 경우 다음의 주소 및 전화번호로 요청할 수 있습니다.
    • 주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신로 220 KnK디지털타워 19층
    • 이메일 : call@coocon.net
    • 전화번호 : 02-3779-9199
제9조 (오류의 정정 등)
  • ① 이용자는 전자금융거래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오류가 있음을 안 때에는 회사에 대하여 그 정정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 ② 회사는 제1항의 규정에 따른 오류의 정정요구를 받은 때 또는 스스로 전자금융거래에 오류가 있음을 안 때에는 이를 즉시 조사하여 처리한 후 정정요구를 받은 날 또는 오류가 있음을 안 날로부터 2주 이내에 그 결과를 이용자에게 알려 드립니다.
제10조 (전자금융거래 기록의 생성과 보존)
  • ① 회사는 이용자가 이용한 전자금융거래의 내용을 추적, 검색하거나 그 내용에 오류가 발생한 경우에 이를 확인하거나 정정할 수 있는 기록을 생성하여 보존합니다.
  • ② 제1항에 따라 회사가 보존하여야 하는 기록의 종류 및 보존기간은 제8조 제3항에서 정한 바에 따릅니다.
제11조 (이용자정보에 대한 비밀보장)
  • ① 회사는 전자금융업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취득한 이용자의 인적사항, 이용자의 계좌, 접근매체 및 전자금융거래의 내용과 실적에 관한 정보 또는 자료를 관련 법령에서 정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해당 이용자의 동의를 얻지 아니하고 제3자에게 제공하거나 업무상 목적 외에 사용하지 아니합니다.
  • ② 회사는 이용자가 안전하게 전자금융거래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자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하여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운영합니다.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서비스 홈페이지 또는 서비스 페이지에 링크된 화면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12조 (거래지시의 철회 등)
  • ① 이용자가 회사의 전자금융거래서비스를 이용하여 전자지급거래를 한 경우, 이용자는 지급의 효력이 발생하기 전까지 본 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라 제8조 제4항의 기재된 담당자에게 연락처 또는 전자문서의 전송(전자우편을 이용한 전송을 포함합니다)에 대한 방법으로 거래지시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 ② 이용자는 전자지급의 효력이 발생한 경우에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른 청약철회의 방법에 따라 해당 결제대금을 반환 받을 수 있습니다.
  • ③ 제1항 또는 제2항에서 정한 지급의 효력이 발생하는 시기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서 정한 때에 생깁니다.
    1. 선불전자지급수단으로 지급하는 경우 : 거래 지시된 금액의 정보가 수취인이 지정한 전자적 장치에 도달한 때
    2. 그 밖의 전자지급수단으로 지급하는 경우 : 거래 지시된 금액의 정보가 수취인의 계좌가 개설되어 있는 금융기관 또는 전자금융업자의 전자적 장치에 입력이 끝난 때
제13조 (회사의 책임)
  • ① 접근매체의 위조나 변조로 발생한 사고로 인하여 이용자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하여 회사에게 배상책임이 있습니다. 다만 이용자가 제7조 제2항에서 제3항까지의 관리 의무를 위반하거나 제3자가 권한 없이 이용자의 접근매체를 이용하여 전자금융거래를 할 수 있음을 알았거나 알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용자가 자신의 접근매체를 누설 또는 노출하거나 방치한 경우 그 책임의 전부 또는 일부를 이용자가 부담하게 할 수 있습니다.
  • ① 접근매체의 위조나 변조로 발생한 사고로 인하여 이용자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하여 회사에게 배상책임이 있습니다. 다만 이용자가 제7조 제2항에서 제3항까지의 관리 의무를 위반하거나 제3자가 권한 없이 이용자의 접근매체를 이용하여 전자금융거래를 할 수 있음을 알았거나 알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용자가 자신의 접근매체를 누설 또는 노출하거나 방치한 경우 그 책임의 전부 또는 일부를 이용자가 부담하게 할 수 있습니다.
  • ③ 회사는 전자금융거래를 위한 전자적 장치 또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2조제1항제1호에 따른 정보통신망에 침입하여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획득한 접근매체의 이용으로 발생한 사고로 인하여 이용자에게 그 손해가 발생한 경우에는 그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습니다.
제14조 (선불충전금의 관리 및 관련 공시)
  • 선불충전금의 관리 및 관련 공시
  • ② 회사는 매 영업일 마다 선불충전금 총액과 신탁금 등 실제 운용중인 자금 총액의 상호 일치 여부를 점검하여야 하며, 매 분기말(분기 종료 후 10일 이내) 선불충전금 규모 및 신탁내역, 지급보증보험 가입여부, 부보 금액 등을 홈페이지(www.checkpay.co.kr) 등에 공시하여야 합니다.
  • ③ 회사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선불충전금을 신탁회사 및 보험회사 등을 통하여 이용자에게 우선 지급하여야 합니다. 이 경우 1개월 이내에 그 사실과 선불충전금의 지급시기, 지급장소, 그 밖에 선불충전금의 지급과 관련된 사항을 둘 이상의 일간신문에 공고하고,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공시하여야 합니다.
    1. 전자금융거래업자 등록이 취소되거나 말소된 경우
    2. 해산 또는 선불전자지급수단 발행 및 관리 업무를 폐지한 경우
    3. 파산선고를 받은 경우
    4. 선불전자지급수단 발행 및 관리 업무의 정지명령을 받은 경우
    5. 제1호부터 제4호까지에 준하는 사유가 발생한 경우
제15조 (선불충전금의 신탁 및 지급보증보험)
  • ① 회사는 선불충전금 전부를 신탁하여야 하며, 신탁업자에게 안전자산으로 운용하도록 지시하여야 합니다. 다만, 이용자의 간편송금 수요에 대응하기 위하여 전월말 기준 전체 선불충전금(본 조 제4항에 따라 지급보증보험에 가입한 금액은 제외)의 (1/10)에 해당하는 금액(이하 '지급준비금')까지는 보통예금 등 안전자산 중 수시입출이 가능한 형태로 신탁회사에 예치할 수 있습니다.
  • ② 회사는 신탁된 선불충전금(지급준비금 제외)의 수익자를 이용자로 지정하여야 합니다. 다만, 개별 이용자를 수익자로 지정하기 곤란한 경우 회사와 이해관계가 없는 특수목적법인(SPC)를 수익자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 ③ 회사는 당일 이용자 및 자금의 변동 내역을 신속하게 익일까지 신탁처리하여야 합니다.
  • ③ 회사는 당일 이용자 및 자금의 변동 내역을 신속하게 익일까지 신탁처리하여야 합니다.
제16조 (분쟁처리 및 분쟁조정)
  • ① 이용자는 회사 사이트에 게시된 분쟁처리 담당자 또는 아래의 연락처를 통하여 전자금융거래와 관련한 의견 및 불만의 제기, 손해배상의 청구 등의 분쟁처리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 ② 회사는 이용자로부터 제1항에 따른 분쟁처리신청을 받은 경우에는 그 신청 받은 날로부터 15일 이내에 이에 대한 조사 또는 처리 결과를 이용자에게 안내합니다.
  • ③ 이용자는 회사의 분쟁처리결과에 대하여 이의가 있을 경우 「금융위원회의 설치 등에 관한 법률」에 따른 금융감독원의 금융분쟁조정위원회나 「소비자기본법」에 따른 소비자보호원에 회사의 전자금융거래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한 분쟁조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제17조 (회사의 안전성 확보 의무)

회사는 전자금융거래가 안전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선량한 관리자로서의 주의를 다하며, 전자금융거래가 안전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전자금융거래의 종류 별로 전자적 전송이나 처리를 위한 인력, 시설, 전자적 장치 등의 정보기술부문 및 전자금융업무에 관하여 금융위원회가 정하는 기준을 준수합니다.

제18조 (약관 외 준칙)

회사와 이용자 사이에 개별적으로 합의한 사항이 이 약관에 정한 사항과 다를 때에는 그 합의사항을 우선하여 적용하며, 본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용어의 정의 포함)에 대하여는 「전자금융거래법」,「여신전문금융업법」 등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령 및 개별 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릅니다.

제19조 (관할)

회사와 이용자 간에 발생한 분쟁에 관한 관할은 민사소송법에서 정한 바에 따릅니다.

제2장 선불전자지급수단의 발행 및 관리 서비스

제20조 (발행 및 관리)

회사는 선불전자지급수단을 발행하고 이를 관리할 권한을 가집니다.

제21조 (착오송금)
  • ① 고객이 착오로 수취금융회사, 수취계좌번호 등을 잘못 기재하거나 입력하여 수취인에게 선불전자지급수단의 자금이 이동(이하 "착오송금"이라 합니다.)된 경우, "회사"에 통지하여 "회사" 또는 수취 금융회사 등을 통해 수취인에게 연락하여 착오 송금액 반환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 ② "회사"는 수취인에 대한 연락 사실, 수취인의 반환의사 유무, 수취인이 반환의사가 없는 경우 그 사유 등 고객 요청사항에 대한 처리결과 또는 관련 처리 진행상황을 고객이 전항의 "착오송금" 발생사실을 "회사"에 통지한 날로부터 15일 이내에 고객에게 알려야 합니다.
  • ③ "회사" 또는 수취 금융회사를 통한 착오송금 반환 요청에도 수취인이 반환하지 않는 경우, 고객은 「예금자보호법」 제5장의 착오송금 반환지원에 따라 예금보험공사에 착오송금 반환지원제도 이용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개정 「예금자보호법」 시행일인 '21.7.6' 이후 발생한 "착오송금"에 대해 신청 가능)
    단, 예금보험공사가 수취인의 실지명의를 취득할 수 없는 연락처를 통한 송금 거래는 반환지원 신청이 제한됩니다.
  • ④ "회사"는 예금보험공사가 착오송금 반환지원 업무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 "회사"에 "착오송금" 수취인의 반환불가 사유, 실지명의, 주소 및 연락처, "착오송금" 발생 현황 등의 자료를 요청하는 경우 정당한 사유가 없으면 이에 따라야 합니다.
  • ⑤ 고객이 예금보험공사를 통해 착오송금 반환지원을 신청한 내역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관련 법령에 따라 예금보험공사의 지원 절차가 중단될 수 있습니다.
    1. 고객이 거짓이나 부정한 방법으로 반환지원을 신청한 경우
    2. "착오송금"이 아님이 객관적인 자료로 확인되는 경우
    3. 신청일 이전 반환 지원을 신청한 "착오송금"과 관련된 소송 등이 진행 중이거나 완료된 경우
    4. 그 밖에 예금보험위원회가 인정하는 경우
제22조 (환급)
  • ① 이용자는 선불전자지급수단의 보유일로부터 7일이내에 보유액 전액을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
  • ② 이용자는 보유 중인 선불전자지급수단 환급을 회사에 요구할 경우 환불수수료를 공제한 미상환잔액에 대해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
  • ③ 제2항 본문에도 불구하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선불전자지급수단에 기록된 잔액의 전부를 지급합니다.
    1. 천재지변 등의 사유로 가맹점이 재화 등을 제공하기 곤란하여 선불전자지급수단을 사용하지 못하게 된 경우
    2. 선불전자지급수단의 결함으로 가맹점이 재화 등을 제공하지 못하는 경우
    3. 선불전자지급수단 최종 충전 시점에 기재된 금액의 60%이상(1만원 이하는80%)사용시
  • 이용자는 회사에서 정한 기한 및 이용방법에 따라 선불전자지급수단을 이용할 수 있으며 회사는 환급 및 양도에 관한 사항 등 구체적 사항을 서비스 페이지를 통해 공지합니다.
제23조 (환수)

회사는 이용자가 보유중인 선불전자지급수단이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보유된 경우에는 이를 환수할 수 있습니다.

제24조 (선불전자지금수단의 한도 등)
  • ① 회사는 선불전자지급수단에 대해 충전, 보유, 이용 등 한도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 ② 회사는 서비스 페이지 등을 통하여 이용한도 등을 공지 합니다.
제25조 (유효기간)
  • ① 충전일로부터 5년이 경과하는 선불전자지급수단은 상법상의 상사채권소멸시효가 완성되어 이용자는 발행자 등에게 환불 및 잔액반환을 요청할 수 없습니다.
  • ② 회사는 서비스 페이지 등을 통하여 유효기간을 공지합니다
  • ③ 회사는 유효기간이 도래하기 7일전 통지를 포함하여 3회 이상 고객에게 유효기간의 도래 및 연장 여부를 문자메세지 등의 방법으로 통지합니다.
[부칙]
  • 본 약관은 2021년 07월 06일부터 적용됩니다.